티스토리 뷰

목차



     

    대중교통 이용자는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서울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비가 많이 올라 이용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중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하나 둘 교통비 지원사업을 내놓고 있는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통비 지원사업은 이동거리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 방식이고 버스를 타고 내릴 때마다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에게 현실적으로 바로 도움이 되는 방식이 아니며 지원사업이 오래 유지가 되지 않고 들쑥날쑥 계속 바뀌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보완하여 만든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K패스인데요. K패스이번 달에 사용한 교통비최대 53%까지 다음 달에 바로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한 달 교통비로 70,000원을 쓴 경우 월 최대 37,000원을 다음 달에 바로 받을 수 있으며 1년이면 최대 444,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으니 K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이시면 새롭게 발급할 필요 없이 K패스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다음 달에 바로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 교통카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K패스 신청

     

    K패스 혜택 알아보기

    지급조건

    K패스는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할 경우 이용 금액의 20%~53%다음 달에 바로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현재 이용 중인 알뜰교통카드는 이동거리에 따라 일정 금액을 마일리지로 돌려받는 방식인데 K패스는 바로 현금으로 돌려받으니 이용자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통카드입니다.

     

    K패스 이용시기

    2024년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 홈페이지나 모바일로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11개의 카드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2024년 4월까지만 사용하고 5월에 K패스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급방법

    K패스 환급은 이용자에 따라 환급률이 달라집니다.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버스비가 1,500원인 경우 한 번 이용으로 300원, 450원, 800원을 돌려받습니다.

     

     

    만약 월 이용료가 70,000원이면 일반인은 월 14,000원, 청년은 월 21,000원, 저소득층은 월 37,000원을 돌려받습니다. 1년으로 계산하면 최대 444,000원까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 적용 대중교통

    시내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광역버스, GTX-A 등 요금이 비싼 대중교통 이용자도 K패스 이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 신청하기

     

    신규 신청

    K패스 교통카드 신청은 K패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교통카드를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은 교통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필요 없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나 앱의 안내에 따라 K패스로 바꿔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티머니 교통카드 설치 방법 바로가기

     

    K패스 참여 지역

    K패스를 참여하는 지역이 176개 지역에서 189개 지역으로 늘어납니다. 몇몇 지역을 제외하면 전국에서 k패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패스는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서만 혜택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K패스를 참여하는 다른 지역에서 사용해도 똑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수도권: 서울, 인천, 경기

     

    ● 충청권: 대전, 세종, 충북, 충남

     

    ● 경상권: 부산, 대구, 울산, 경북(포항, 영주, 경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 경산, 안동), 경남(양산, 거제,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창원, 통영, 고성, 사천, 함안 등 경남 전체)

     

    ● 전라권: 광주, 전북(전주, 익산, 남원, 완주, 군산, 정읍), 전남(순천, 무안, 신안, 여수, 목포, 해남, 광양, 나주, 담양, 장성

     

    ● 강원: 춘천, 강릉, 원주, 홍천, 양양,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 제주: 제주, 서귀포

     

    K패스 신청
    K패스 신청
    K패스 신청

     

    마무리

    정부에서 대중교통 이용자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교통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지원사업의 시행착오를 거처 불편함을 보완하여 새롭게 K패스 지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K패스는 사용 지역에 대한 제한이 없이 거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똑같은 혜택을 받습니다. 특히 이번 달 교통비 사용금액을 할인받아 다음 달에 바로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K패스는 전국에서 사용가능한 교통카드이므로 5월에 신청하여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